광고 비용 관련 용어
CPC Cost per Click
1번 클릭당 비용
-> cpc가 낮을 수록 비용대비 많은 유입이 있었다
-> 네이버 검색광고의 평균 cpc는 300원 정도
-> 예치금을 미리 충전하고 클릭할때마다 클릭 비용을 차감하는 방식
-> 클릭비용은 광고주간 입찰 경쟁에 의해 정해진다.
->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경쟁입찰을 RTB라고 한다.
CPP Cost per Period
기간 보장형 광고상품
CPT Cost per Time
시간당 비용
CPA Cost per Action
고객이 액션을 했을때 사용된 비용 -> 액션(회원가입, 설치, 결제 등)
액션을 보장하고, 그 액션에 대한 비용을 과금하는 형태
CPI Cost per Installation
게임 등 모바일 앱을 설치했을때 설치당 비용 과금
CPA의 한 예시라고도 볼 수 있음
CPS Cost per Sale
실질적인 구매 혹은 계약이 성사되었을때 광고비 과금
-> 고정비 + 판매당 수수료 형태도 가능
CPV Cost per View
조회수에 따른 과금
CPM Cost per mille
1000번 노출당 비용 책정
CPM이 1,000원이라면, 100만원의 광고비로 100만회의 광고 노출을 보장받을 수 있다.
매체사 입장에서는 광고의 노출까지만 책임을 진다 -> 별도의 액션이나 클릭에 대한 비용X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수익률
(ROAS - 광고로 인한 매출액 / 광고비)
CTR (Click Trough Rate)
노출 대비 클릭한 비율 -> 클릭률
내용 출처
https://www.toary.com/blogPost/story07
https://brunch.co.kr/@pyggal/51
사용 예시
출처_메조미디어 미디어&마켓 리포트 5월 (https://www.mezzomedia.co.kr/insight_m)
출처_네이버 쇼핑 파트너 센터 https://center.shoppin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