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매틱 광고란 (Programmatic Ad)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자동화된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광고를 거래하는 것'이다.
광고 구매자(광고주)와 판매자(매체사)를 자동으로 연결하여 광고를 적합한 시간, 장소, 사람들에게 노출하는 것이다.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광고 지면 구매가 이루어진다.
광고주 - Demand - 광고를 요청하는 측
매체 - Supply - 광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측
DSP
Demand Side Platform
광고주 입장에서 효율이 높고, 타켓 사용자가 자주 접속하는 것이 파악된 매체를 채택하여 광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 단일 인터페이스
- RTB(실시간 입찰-프로그래매틱광고) 방식을 통해 효율이 높은 인벤토리를 자동으로 입찰
- RTB 타게팅은 블랙박스 형태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DSP가 타겟유저인지 판단할 수 있도록 유저 데이터를 조회하고, 제공하는 역할
- DSP와 마찬가지로 광고주의 입장
- 어떤 인벤토리가 고용주에게 유용하지 판단하기 위한 데이터 제공
- DMP가 수집하는 데이터는 First-Party, Second-Party, Third-Party Data로 분류할 수 있음
데이터의 종류 참고: https://blog.naver.com/wishmedia_korea/221745697247
SSP
Supply side Platform
매체사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경로로 들어오는 광고 중 가장 높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광고를 유저에게 송출하도록 하는 플랫폼. 고객이 매체를 방문할때 발생하는 *인벤토리를 RTB에 넘기는 역할
*인벤토리: 매체사(퍼블리셔)의 판매할 수 있는 광고 지면
출처
https://todaysdata.tistory.com/9
https://m.blog.naver.com/gamseongtrip5/221376305955
https://www.slideshare.net/DayeonJeong1/20150419-47165978
- 제일기획 매거진: https://blog.cheil.com/magazine/37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