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사 AI스쿨 7기 강승일 강사님
강의 저작권은 강사님께 있으며, 어떤 실습을 했는지 결과물 위주로 정리 작성하였습니다.
대시보드를 만드는 이유는 정보가 필요한 상대방을 위한 것이다.
보는 사람을 기준으로 만들어야 하고, 시야의 흐름을 고려해서 읽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보는 사람의 환경(PC인지, 대형화면인지, 모바일인지 등)도 고려해야한다.
결과물1. 매출 대시보드
매개변수
매개변수와 계산된 필드는 항상 세트
매개변수 표시
필터 → 계산된 필드 (필터) → 참 체크
계산된 필드 만들기
IIF(조건, 참, 거짓)
예시) IIF([f.당월], [매출], NULL)
전월과 비교하는 계산된 필드
Datediff('month',[주문 일자],dateparse('yyyyMM',[p. year]+[p. month])) = 1
- 날짜(월)간 차이가 1이다
- 기준은 매개변수 날짜인데, "년-월" 형식이라 dateparse를 통해 문자열을 날짜로 바꾸고 형식을 ‘yyyyMM’으로 지정해주었다.
결과물2. 제품별 누계 매출 비교
매개변수 만들기
날짜를 매개 변수로 목록에 넣을 땐 꼭 소문자로 작성하기
day, week, month, quarter, year
계산식 만들기
DATE(DATETRUNC([p. 날짜부분], [주문 일자]))
제품 분류 계산식 예시
IF [제품 중분류] = [p. A 제품 중분류] THEN 'A'
ELSEIF [제품 중분류] = [p. B 제품 중분류] THEN 'B'
ELSE '기타' END
결과물3. 인터렉티브 대시보드 (제품 분류에 따른 누적 매출 그래프)
왼쪽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그래프 변경
대시보드→ 동작편집 → 하이라이트 동작 추가
파랗게 체크된 집합 값 변경 → 집합 동작 추가